카페인은 현대인의 일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성분 중 하나이다. 커피, 에너지 드링크, 심지어 일부 약품에도 포함되어 있어 우리의 생활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다. 카페인은 피로를 해소하고 집중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지만 과다 섭취 시 불안, 불면증, 심장 박동증가등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이에 각음료의 카페인 함량을 정확히 알고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글에서는 우리가 평소에 자주 먹는 음료인 디카페인, 박카스, 몬스터음료에 카페인이 얼마나 들어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1. 디카페인 커피에 카페인은 얼마나?
디카페인커피는 일반커피에서 카페인을 제거한 음료로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다. 하지만 디카페인 커피라고 해서 완전히 카페인이 없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디카페인 커피는 약 2 ~ 12mg의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다. 이는 일반 커피의 카페인 함량인 95 ~ 200mg와 비교해도 훨씬 적은 수치이다. 디카페인 커피는 다양한 방법으로 카페인을 제거하는데 스위치 워터프로세서, 유기용매방법, 초임계 이산화탄소 추출법등 다양하다. 이러한 방법은 커피의 맛과 향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카페인을 제거하는데 중점을 두게 된다.
2. 박카스에 카페인은 얼마나?
박카스는 피로 회복제로 널리 알려진 음료이다. 박카스에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박카스 F와 박카드 D가 가장 일 번 적이다. 박카스 F와 박카스 D는 모두 1병당 30mg의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다. 이는 에너지 드링크나 커피와 비교해도 상대적으로 낮은 수치지만 카페인에 민감한 분들이라면 주의가 필요하다. 박카스는 타우린과 비타민 B군을 함유하고 있어 피로해소에 도움을 주는 음료이다. 그러나 청소년 또는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들은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다.
3. 몬스터 음료에 카페인은 얼마나?
몬스터 음료는 에너지 드링크 중에서도 높은 카페인이 함량 되어있기로 유명하다. 몬스터 음료의 355ml 캔에는 약 100mg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다. 이는 일반적인 커피 한잔의 카페인 함량과 비슷하거나 더 높은 수치이다. 몬스터 음료는 카페인 외에도 타우린, 비타민 B군 등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해소와 에너지 증진에 도움을 준다. 하지만 과다섭취 시 불안, 불면증, 심장박동증가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카페인은 적절히 섭취하며 피로를 해소하고 집중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지만 많이 마시면 건강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 하지만 디카페인 커피는 카페인 섭취를 주이려는 사람들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 박카스 몬스터 음료 또한 피로 해소와 에너지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각 음료의 카페인 함량을 정확히 알고 자신의 건강산태에 맞게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한 카페인 섭취로 활기찬 일상을 보내시길 바란다.